人터뷰 – 고려대 안암병원 피부과 계영철 교수

 200906_interview
– 성 명 : 계영철
– 소 속 :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 전문분야 : 건선, 탈모, 아토피피부염, 레이저
질문 1. 최근의 탈모 경향은 어떠한가요?
답변 1. 최근에는 탈모환자가 늘어나고, 특히 젊은 층과 여성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탈모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것도 탈모 환자가 증가되는 하나의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질문2. 젊은 층이 탈모가 많은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답변2. 생활패턴이 서구화 됨으로써 식생활이 변하고, 또한 스트레스의 증가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질문3. 곧 여름인데 탈모가 여름철에 더 심해지나요?
답변3. 계절적으로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시기는 환절기 입니다. 여름철에 특별히 나빠진다는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땀이나 자외선이 탈모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질문4. 자외선도 탈모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나요?
답변4. 피부가 자외선을 많이 받게 되면 여러가지 영향을 받듯이 머리카락도 자외선을 많이 받으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질문5. 여름철에 탈모 및 두피관리에 특별한 방법이 있습니까?
답변5. 두피, 머리카락도 우리 피부의 한 부분임으로 청결이 가장 중요합니다.
질문6. 식품(검은콩 등)이나 한약재가 탈모 치료에 효과가 있나요?
답변6. 최근 그런 것들(검은콩/한약재)의 한 성분이 탈모를 예방해 준다는 설이 있는데, 전혀 도움이 안된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질문7. 음주, 흡연이 탈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나요?
답변7. 음주, 흡연이 탈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진 않고, 음주, 흡연으로 인한 스트레스 및 피로가 몸에 안 좋기 때문에 그로 인해 탈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질문8. 탈모 자가진단, 실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답변8. 탈모 종류에 따라 틀리지만, 평소 하루 몇 개의 머리카락이 빠지는가를 확인해 보면 되겠습니다. 50~60개 많게는 하루 100개 정도 빠지는 것은 정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질문9. 탈모치료의 의학적 발전 정도는 어느정도라고 생각하십니까?
답변9. 남성형 탈모증에 대해서는 현재 많은 약재가 개발되어 있고, 개발 중인 약재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약재들의 효과가 상당히 좋은 것으로 밝혀지고 있기 때문에 상당한 수준까지 올라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질문10. 탈모로 고민하시는 분들께 해 주실 말씀은?
답변10. 탈모라는 것은 유전적인 요인이 관여되기 때문에 기본적인 것은 어떻게 할 수가 없지만, 일상적인 생활을 규칙적으로 하고, 편안하게 생활하시면 탈모치료에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의사와 상담하면서 치료하시면 상당한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