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탈모에는 숙면이 중요할까
왜 탈모에는 숙면이 중요할까?
탈모 예방을 위해서 또는 현재 진행 중인 탈모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 필요한 생활 습관 중 가장 강조되는 습관 중 하나가 숙면이다.
최근 환경 오염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가 10대에도 종종 나타나면서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 수 있는 가장 기본이 되는 숙면은 탈모치료와 함께 늘 권장되는 요소이다.
아이들은 10대가 되면 사춘기를 겪게 되는데 이때 성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일시적으로 호르몬 불균형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런 호르몬의 불균형은 일시적으로 여드름이나 탈모와 같은 증상을 가져오기도 하는데 감수성이 민감한 시기에 탈모를 겪게 되면 심리적으로 위축되거나 대인 기피 증상을 겪기도 한다.
또한 과중한 학업이나 학교생활 속의 대인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또는 가정 불화 등의 원인으로 탈모 가 나타나기도 한다.
이렇게 10대에 나타나는 탈모는 대체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탈모로 치료와 함께 탈모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를 해결해야만 탈모증상도 빠르게 완화되거나 치료될 수 있다.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피로를 풀고 몸의 회복을 증진하는 가장 빠르고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숙면이다.
숙면은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스트레스도 잘 견딜 수 있게 하며 몸의 각 부분의 균형을 이루어 호르몬 안정이나 부교감신경 안정에도 영향을 준다.
신체는 외부의 자극이나 내부의 불균형을 회복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고 있으며 숙면은 이러한 자기 방어 능력이나 회복력에 근본이 된다. 따라서 숙면은 10대에 나타나는 탈모치료를 위한 꼭 필요한 생활 습 관이 되는 것이다.
현대인들은 늦은 밤까지 일을 하거나 사람들을 만나거나 자신만을 시간을 갖거나 하는 등의 다양한 이유 로 일찍 잠자리에 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우리 몸의 세포가 활성화 되고 재생되는 시간은 밤10~11시부터 새벽 2~3시 인데 늦게 잠자리 에 들게 되면 아침에도 일찍 일어나기 어렵고 늦은 시간까지 잠을 자도 피로가 잘 풀리지 않는 경향이 있다. 시간상 충분한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숙면을 취할 수 없기 때문에 뇌와 몸이 충분히 휴식할 수 없었던 것이다.
이렇게 불규칙한 생활 습관은 남성뿐만 아니라 사회 진출이 활발 한 여성에게도 영향을 주고 있다.최근 증가한 여성 탈모인들 가운 데 수면 부족, 수면 장애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남녀를 불문하고 밤10시 정도에 잠자리에 든 경우일수록 탈모가 빠르게 호 전되는 경향을 보였다고 한다.
물론 숙면을 취한다고 탈모증이 모두 치료된다거나 비록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고 해서 탈모증상을 치료할 수 없다는 것은 아니다.
유전적인 요인에 의한 탈모라면 숙면을 취한다고 해도 증상은 계 속 될 것이며 수면 장애가 있다고 해도 탈모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유전적인 요인에 의한 탈모라도 탈모치료제와 함께 탈모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생활 습관을 병행한다면 탈모시기를 늦출 수 있고 스트레스에 의한 탈모라면 탈모치료와 함께 숙면을 취할 수록 탈모가 빠르게 호전 될 수 있으므로 숙면을 강조하는 것이다.
결국 탈모의 원인에 따라 탈모치료를 결정하더라도 몸의 균형을 회복하고 탈모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숙면 역시 꼭 필요한 부분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