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를 일으키는 신체의 원인들
탈모를 일으키는 신체의 원인들
일반적으로 알려진 탈모탈모상식은 외적인 요인과 내적인 요인이 있다. 그중 신체의 내재적인 면을 중요시 하는것이 한의학적인 탈모 접근이다. 한의학적인 탈모상식은 바로 신장의 기능의 약화와 체내의 혈액부족이 머리카락이 빠지는 근본적인 이유라고 한다.
한의학적 탈모상식은 사람이 어떠한 상황에서 신장의 기능은 약화되고, 또 혈액이 부족하게 되며 이로 인해서 탈모가 일어나게 되는지 설명하는데 한의학적으로 접근해서 탈모모에 대한 원인을 찾아보자.
< 한의학으로 접근한 탈모상식 1 >
신장기능이 약화되면 탈모가 일어난다.
no.1 과다한 염분의 섭취
사람에게는 일정부분 항상 필요한 염분!!하지만 이런 염분의 섭취량이 과다하면 혈액 속의 염분 농도를 조절하기 위해 수분의 섭취량도 따라서 증가하게 된다. 그결과 신장에 과중한 부담을 주게 되면서 신장기능의 약화를 초래하고 신장이 제기능을 못해 탈모에 영향을 준다는것.
no.2 수면부족
신장과 수면의 관계역시 아주 중요하다. 그만큼 수면의 시간역시 상당히 중요한데 밤에 숙면을 취하는 것이랑 1-2시간 잠깐 수면을 취하는 것 둘중 어느것이 건강에 더 이로운 지는 어린아이도 알것이다.
no.3 차가운 날씨
신장은 다른 장기와는 달리 차가운날씨에 아주 민감하다. 날씨가 추운데도 옷을 얇게 입거나 배를 너무노출시키면 신장의 기능이 나빠진다. 신장을 건강하게 하려면 하반신을 따뜻하게 입고 다녀야한다.
no.4 긴장과 스트레스
만 병의 근원으로 알려진 스트레스는 한의학적으로도 신장에 큰 무리를 준다. 스트레스와 과도한 긴장은 신장의 기능을 저하시키며 머리카락을 희게 하고,빠지게도 한다. 우선 브러싱을 많이 해주어야 한다. 빗질은 두피의 혈행을 자극해서 모근을 튼튼하게 해주는 가장 기초적인 손질법이다. 보통 두피의 영양분이머리카락까지 가도록 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1백번 정도 브러싱을 하는 것이 적당하다. 머리 감기 직전에도 브러시로 머리를 한번 빗어주는 것이 좋다.
< 한의학으로 접근한 탈모상식 2 >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탈모가 일어난다.
평상시의 빈혈, 사고로 인한 출혈과 저혈압은 머리에 공급되는 혈액의 부족을 초래하게 된다. 또 두피가 긴장을 하게 되면 두피 속의 혈관이 수축되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몸에 무리가 갈뿐 아니라 탈모까지 일어날수 있다.
no.1 급격한 다이어트는 금물
모두 좋은 몸매를 위해 다이어트를 실시 하지만 무리한 다이어트일 경우 체중의 급격한 감소뿐 아니라 혈액순환과 혈액부족으로 빈혈이나, 탈모현상을 일으키게 하는 큰 요인이된다. 그렇기에 무리한 다이어트는 하지 않는것이 좋다.
no.2 병을 앓고난 이후 긍정적인 대처
병 을 앓고난 후라면 몸이 약해진 상태이기때문에 체내에서 충분한 혈액을 만들어 낼수 없게 된다. 또 출산 후 의 정신적인 부담과 긴장,스트레스는 혈액순환에 지장을 주므로 긍정적인 생각과 함께 적당한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충분히 몸을 추스르는것이 좋다.
no.3 기름진 식단을 피하자
식습관이 서구화 되면서 동물성지방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혈중의 콜레스트롤 수치를 증가 시키고 혈액순환뿐 아니라 혈액의 영양상태를 불량하게 만들기 때문에 콩류와 같은 식물성지방과 과일, 해조류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