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의 원인과 치료

1. 탈모 종류
b
안드로겐 탈모증(남성형 탈모, 대머리 등), 휴지기 탈모, 원형 탈모, 반흔 탈모, 견인 탈모 등이 있다.
휴지기 탈모는 임신,출산,수술,스트레스,다이어트, 영양결핍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휴지기 탈모는 갑자기 진행되고, 두피 전반적으로 탈모가 생기며, 저절로 회복 되는 경우가 많다.
휴지기 탈모가 6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휴지기 탈모라 하며, 여성형 탈모는 만성휴지기 탈모인 경우가 많다.
2. 탈모의 원인과 진단
남성형 탈모는 왜 생길까?
남성형 탈모의 가장 큰 요인은 유전요인이다. 또한 안드로젠혼르몬 역시 가장 주요한 원인이다.
테스토스테론이 5-AR이란 효소에 의해 DHT로 변환되는데, 이 DHT가 남성호르몬 수용체와 결합해서 모발을 축소화 시킨다.
여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가 남성형 탈모와 그 기전이 같은지, 아닌지에 대해 아직 논란이 있다.
여성형 탈모 역시, 유전과 남성호르몬으로 인해 발생한다는 것이 주요한 원인이다.
그 외에 노화 역시 주요 원인이며, 부신,난소와 같은 내분비 기능에 이상이 있거나 종양이 오면 탈모 뿐만 아니라 다모증(신체 다른 부위에 털이 나는 것), 심한 여드름, 월경이상 현상이 함께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는 피검사를 통해 내과적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3. 탈모의 치료
탈모 치료는 가능할까?
유전적 요인 때문에 완치는 힘들더라도 조기 치료 시 어느 정도 만족할 만한 정도의 치료가 가능하다.
현재까지 공인된 탈모 치료 약은 미녹시딜과 피나스테라이드라는 두 가지 약재를 이용한 치료약이 있다.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질문 1. 치료가 끝난 후의 효과 지속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질문 2. 시중에서 파는 한방 샴푸는 효과가 있나요?
질문 3. 병원 치료 외에 다른 예방책은 없나요?
질문 4. 어느 정도 치료하면 그만 해도 되나요?